본문 바로가기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tal
Today
Yesterday
관리 메뉴

위염의 종류/ 급성 위염, 부식성 위염, 만성 위축성 위염, 미란성 출혈성 위염, 본문

가족건강정보

위염의 종류/ 급성 위염, 부식성 위염, 만성 위축성 위염, 미란성 출혈성 위염,

찌리리릿 2019. 5. 4. 22:39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1. 급성위염

급성위염의 주된 요인은 무분별한 식이(과식, 불충분한 저작, 자극적인 계절음식)로 인한 자극과 술, 커피, 흡연 그리고

약물과 같은 화학 물질들이다.

급성위염의 점막은 발진이 있으며 청남색, 때로는 혈액성의 점액으로 덮여 있고 두껍고 진득한 점액으로 덮여 있다.

가장 흔한 증상들은 심와부의 불쾌감과 구토, 구역, 식욕의 변화인데 정도는 다양하다.

 

2. 부식성 위염

강한 화학물질의 섭취로 인한 부식성 위염은 국소적인 혹은 전반적인 괴사와 영구적인 상흔으로 남게 된다.

 

3. 만성 위축성 위염

만성 위축성 위염은 급성 위염의 결과 일수도 있지만 입증되어 있는 바와 같이 많은 외부적인 혹은 내부적인 가능한 요

소들로부터 초래된다고도 할 수 있다.

내시경에서 보이는 육안적 특징은 혈관들이 비치는 회색빛의 얇아진 점막과 주름이 소실되어 있는 것이다.

현미경적으로 주세포와 벽세포가 크기나 수에서 감소되어 있다.

상피세포는 술잔세포로 변형되어 있거나 이형성의 변화를 하고 있다.

임상적인 특징은 주관적이건 객관적이건 특징적이지 않고 위나 소장 질환과의 감별이 힘들다.

3분의 1이하의 위축성 위염환자에게서 무산증과 과산증을 알아내는 위액검사라고 하더라도 그다지 믿을만 하지는 않다.

 

4. 만성 비후성 위염

임상적으로 과다한 위액의 분비를 제외하고는 위축성 위염과 매우 유사하고 X선 촬영상에서 보이는 점막 표면의 주름과 조약들 모양은 위경검사와 더불어 진단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름은 매우 두꺼워서 사망한 후에도 위벽이 신전된 상태로 납작해지지 않는다.

 

5. 미란성 출혈성 위염

염증을 동반한 점막의 다발성이면서 전반적인 미란으로 특징지워지며 임상적으로도 심한,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출혈을 보이는 특별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큰 동맥들이 흔히 상피까지 닿아 있는 때가 있고 이런 것들이 많은 작고, 깊은 미란과 함께 보이기도 한다.

위-소장의 출혈 부위가 규명되지 않으면 반드시 미란성 출혈성 위염을 심각히 염두해 두어야 한다.

출처 :THE CIBA COLLECTION OF MEDICAL ILLUSTRATIONS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Comments